재외국민 코로나19 관련 Q&A

「재외국민 코로나19 관련 Q&A」는 그동안 재외국민 확진자 대상으로 진행되었던 화상 의료상담 내용을 바탕으로 자주하는 질문과 답변을 모아서 구성하였습니다. 동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활용하여 주시기 바라며 정확한 진단을 받고 싶으시다면 반드시 전문 의료기관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Q1. 코로나19 증상은 어떤 것이 있나요?


ㅇ 코로나19의 가장 흔한 증상은 발열, 마른 기침, 피로이며 그 외에도 미각 소실, 인후통, 콧물, 코막힘, 두통, 결막염, 설사, 피부병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ㅇ 이런 증상들은 매우 경미하고 조금씩 나타나기도 하고, 어떤 경우에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ㅇ 대부분의 환자들은 별다른 치료 없이도 증상이 호전되나, 고령자나 고혈압, 당뇨병, 암과 같은 기저질환이 있는 경우 중증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을 수 있습니다.


Q2. 목이 아프고 머리가 아프고 열이 나는데 이런 증상이 코로나 감염인가요?


ㅇ 코로나 확진은 코로나 관련 검사를 시행해야만 가능합니다. 증상이나 피검사 결과 정보로 코로나임을 확진할 수는 없습니다.


Q3. 코로나19 치료 방법이 있나요?


ㅇ 현재 코로나19를 치료할 수 있는 입증된 치료제는 없습니다. 음식물 섭취가 가능하다면 충분한 영양과 수분 섭취가 증상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ㅇ 만약, 음식물 섭취가 불가능할 경우에는 현지 병원에서 경정맥 영양 등의 보존적 치료, 호흡부전에 대한 산소치료가 필요하며, 2차적인 세균성 폐렴이 의심될 경우 항생제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 산소치료 중에도 산소포화도가 지속적으로 떨어져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나타날 경우 기관삽입/인공호흡기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호흡곤란이 지속될 시에는 반드시 병원 내원을 권해드립니다.


Q4. 확진을 받았습니다만, 현지 병원 사정이 좋지 않아서 치료가 어려운데 병원에 가서 따로 치료를 받아야 할까요?


ㅇ 현재 코로나19를 치료할 수 있는 입증된 치료제는 없습니다. 별다른 증상이 없을 시에는 음식을 통해 충분한 영향 보충하고, 수분을 섭취하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ㅇ 확진 후 별다른 증상 악화가 없다면 대부분 추가적 약물 치료는 필요 없습니다.


Q5. 현지 병원에 갈 수가 없는 상황인데, 복용할 수 있는 약이 있을까요?

ㅇ 코로나19 증상 자체를 변화시킬 수는 없지만, 기침, 가래, 두통 등의 증상 있을 때 타이레놀 등 소염진통제, 진해거담제 등이 증상 호전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Q6. 다른 증상이 거의 없는데, 미열이 조금 있는 것 같습니다만 어떻게 해야 할까요?

ㅇ 의학적으로 급성 감염증을 앓고 난 후에는 시상하부의 체온조절중추가 체온을 1~2주간 높이 유지한다고 합니다. 열로 인한 증상이 심각하지 않다면 추가적인 약물치료는 필요 없으며, 수일~1주일 정도면 정상 체온으로 돌아오는 것이 보편적입니다.


Q7. 항생제가 코로나19 치료에 도움이 되나요?


ㅇ 일반적으로 항생제는 세균성 감염에 효과적입니다. 따라서 바이러스 감염에는 별다른 효과가 없습니다. 코로나19는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이므로 항생제가 효과가 없습니다. 또한, 의사 처방 없이 자의적으로 항생제를 복용하는 것은 치료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ㅇ 단, 중증 환자 중에 2차 세균성 감염이 발생한 경우에는 항생제 치료가 필요한바, 현지에 있는 병원에서 반드시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Q8. 음식을 통해서도 코로나19가 전염될 수 있나요?


ㅇ 현재까지 코로나19가 음식을 통해 전염된다는 보고는 없습니다.

ㅇ 바이러스가 있는 음식의 포장 용기 표면이나 물체를 만진 후 자신의 코, 입, 눈 등을 만질 경우 감염될 우려가 있지만, 이를 통해 감염이 확산될 위험성은 낮은 편입니다.

ㅇ 안전을 위해서 식사 전 흐르는 물에 30초씩 손을 씻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Q9. 저는 확진자지만 증상이 없는데 다른 사람에게 전염될 수 있나요?


ㅇ 코로나19의 주요 전파 경로는 코로나19에 감염된 사람이 숨을 내쉬거나,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생성되는 호흡기 비말이 근처에 있는 사람의 호흡기에 직접 닿거나, 비말이 묻은 물건을 손으로 만진 뒤, 눈, 코, 입을 만질 때 점막을 통해 전염됩니다.

ㅇ 무증상일 경우에도 전염이 가능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지만, 아직까지 정확한 결과는 없습니다.


Q10. 회복을 빠르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ㅇ 코로나19로 확진 또는 최초 증상 발생 후 1주일이 지나지 않은 상태에서 치료가 가장 중요합니다. 적절한 약물 치료와 함께 충분한 영양을 섭취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충분한 수분을 섭취도 도움이 됩니다.


Q11. 확진 이후 언제 다시 진단검사(PCR) 검사를 받으러 가야 할까요?
(완치 판정은 어떻게 하나요? 추후 격리해제를 위해 검사가 필요한가요?)


ㅇ 한국의 경우 무증상감염자의 경우 진단검사(PCR) 없이도 격리 해제가 가능합니다. 증상이 거의 없으면 확진 후 10일~2주가 지나면 일상생활이 가능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ㅇ 단, 국가별로 상황이 다를 수 있으므로 현지 방역당국 지침을 재확인하시기 바랍니다.



Q12. 격리해제하고 바로 일상생활을 해도 되나요?


ㅇ 환자의 기능적인 능력이 저하되었을 수도 있으므로 집안에서의 거동 확인하고 충분한 휴식 및 식이진행 후 일상생활을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격리해제 관련 현지 방역당국 지침을 재확인하시기 바랍니다.


Q13. 코로나19 감염증에 걸리고 항체가 형성이 되면, 몸안에 항체가 지속되나요?


ㅇ 현재 감염이후 항체지속 기간에 대한 연구는 불충분한 상황입니다. 단, 다른 호흡기 바이러스 감염증에 비추어 볼 때 바이러스의 변이 등으로 인한 재감염의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Q14. 자가격리시 주의해야 할 점이 있나요?


ㅇ 자가격리 대상자는 독립된 공관에서 혼자 생활하며, 방문을 닫은 채로 자주 환기시켜 주고, 가능한 혼자만 사용할 수 있는 화장실과 세면대가 있는 공간을 확보하면 좋습니다.

ㅇ 화장실, 세면대를 함께 써야 한다면, 사용 후 소독(락스 등 가정용소독제) 후 다른 사람이 사용하도록 합니다.

ㅇ 개인용 수건, 식기류, 휴대전화 등 개인물품을 사용하도록 하고, 의복 및 침구류는 단독 세탁하고, 식사는 혼자서 하며, 식기류 등은 별도로 분류하여 깨끗이 세척 후에 사용하도록 합니다.



Q15. 가족 중 한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는데, 같이 생활해도 될까요?


ㅇ 가족들과 불가피하게 접촉할 수 밖에 없는 환경이라면 집안 환기를 자주 시켜주고, 손으로 접촉할 수 있는 기구 등을 소독하고, 집안에서도 개인 마스크 착용 등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ㅇ 경증 환자로 증상 발생 후 일정시간(4주 정도)가 경과되어 증상이 거의 나타나지 않는다면 임상적으로 볼 때 호전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염력이 거의 없는 상태로 볼 수 있으므로 가족들과 함께 생활이 가능합니다.


Q16. 코로나19 음성 판정을 받았는데, 다시 양성 판정을 받을 수도 있나요?


ㅇ PCR 검사에서 일단 음성이 나왔다면, 검사자의 검체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가 검출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ㅇ 단, ①검체의 질이나 양이 부족한 경우, ②감염 시기가 너무 초기이거나 시간이 오래 경과된 경우, ③검사의 기술적 오류 등으로 음성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후 검사 시행에서 양성 판정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Q17. 흡연자는 코로나19에 더 위험한가요?


ㅇ 흡연자가 담배를 피우기 위해 손을 입으로 가져갔을 때, 오염된 손가락이나 담배에 있던 바이러스가 입을 통해 감염될 수 있습니다.

ㅇ 흡연자는 폐기능이 떨어져 있거나 폐질환이 동반되는 경우가 있어 비흡연자보다 중증으로 진행될 위험성이 높습니다.

-------------------

재외국민 응급의료상담서비스 안내

우리 정부는 현지에서 적절한 의료 서비스를 받기 어려운 상황에 있는 재외국민을 위하여 소방청 119구급상황관리센터 「재외국민 응급의료상담서비스」를 통해 의료상담서비스를 제공중인바 해당 서비스 이용이 필요하신 분은 아래 내용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소방청 재외국민 응급의료상담서비스>
ㅇ 상담 가능시간 : 24시간

ㅇ 상담 내용 : 119응급센터 전문의를 통한 일반 의료 상담(코로나19 상담도 가능)

ㅇ 이용 방법 : 상담을 희망하는 재외국민이 아래 방법을 통해 직접 상담 진행

- (전화) +82-44-320-0119 (화상서비스는 아님)

- (이메일) [email protected]

- (인터넷 상담 게시판) hhttp://119.go.kr

의견 등록


사이트 기준에 맞지 않는 욕설 및 수준이하의 비판, 모욕적인 내용은 삭제됩니다.

sU    

관련 커뮤니티

제목 등록 조회 일자
일제강점기 한국 문화·산림보존 헌신 - 아사카와 다쿠미 양국 추모 글로벌한인 851 04/02/24
제철밥상 밥은보약 달래전&달래장 글로벌한인 901 02/23/24
한국 의대선망' 조명 ..급여·안정성에 끌려 반도체마저 외면 글로벌한인 795 02/19/24
재외동포 비즈니스 자문단(OK Biz) 모집 글로벌한인 735 02/16/24
제철밥상 밥은보약|EP.1 봄동겉절이 글로벌한인 596 02/09/24
토트넘 감독 "손흥민은 국가 영웅…끝까지 가길" 글로벌한인 839 02/06/24
아마존 등 소매·물류 업체들 드론 배송 활성화 글로벌한인 1098 01/04/24
뇌졸중 전문가들이 꼽은 '꼭 지켜야할 예방수칙 3가지 글로벌한인 1163 12/03/23
코리안 언더독' 이야기 - BBC News 코리아 글로벌한인 7806 10/10/23
제78차 유엔총회 윤석열 대통령 기조연설 글로벌한인 6518 09/23/23
'해트트릭' 손흥민, BBC 베스트11 선정 글로벌한인 6523 09/05/23
양도 소득세를 면제 받으려면 글로벌한인 6717 07/16/23
윤석열 대통령, 재외동포청 출범식 기념사 글로벌한인 6623 06/11/23
윤석열 대통령, 제68회 현충일 추념사 (2023년 6월 6일) 글로벌한인 6561 06/09/23
더 글로리 실화판 - 전 12년간 학교폭력 피해자입니다 글로벌한인 6493 04/18/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