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서부 해안에서 몽생미셸까지

프랑스 서부 해안지역은 토착어인 브르타뉴어를 쓰는 사람들이 남아 있을 정도로 지역색이 짙은 고장이다.
해적의 도시 생말로와 천연 소금을 생산하는 게랑드 등 독특한 매력으로 유럽에서는 손꼽히는 여행지가 된 곳들이 많다.
해안 도시를 둘러본 뒤에는 주도 렌을 거쳐 몽생미셸에서 여행을 마치는 일정이 편리하다.

몽생미셸은 고전영화 라스트 콘서트의 배경이 된 곳이기도 하다.

다녀보면 이 지역이 왜 수많은 영화의 배경이 됐는지를 잘 알게 된다.

브르타뉴의 해안 도시 라 볼은 국내에는 잘 알려지지 않은 곳이다.

그러나 고전영화 셀라비의 배경이 된 곳이라면 누구나 무릎을 치게 된다.

라 볼은 떠들썩하지 않은 휴가를 보내려는 셀럽들이 많이 찾는 휴양지다.

쥘리에트 비노슈 등 유명 배우들도 심심찮게 평상복 차림으로 길거리를 활보한다.

그렇지만 좀처럼 달려들어 사진을 찍는 사람들은 많지 않다.

이곳에 긴 초승달 모양의 해변 앞에는 남부 니스와 비슷하게 높은 빌딩들이 자리 잡고 있지만, 그 뒤쪽에는 고풍스러운 고급 주택들이 즐비하다.

때마침 황혼 녘이라 해변이 붉게 물들었다.

해변을 조깅하는 사람들도, 한적하게 거니는 사람들도 모두 평화롭게 보였다.

최근에는 팬데믹 영향으로 이곳을 찾는 내국인들이 급증해 물가도 많이 올랐다.

이곳을 안내해 준 가이드 잉그리드 페레 씨는 "부유층들이 티 내지 않고 찾는 고장으로 유명하다"면서 "특히 인근 게랑드 염전에서 만든 맛난 소금으로 조리한 음식은 무척이나 맛있다"고 말했다.

◇ 바람과 해가 만드는 천연 소금 게랑드 염전
다음날은 오전 일찍 '염전 일꾼의 집'으로 향했다.
게랑드 소금을 만들어내는 염전 한가운데 있다.

이곳에서는 게랑드 소금의 역사와 가치, 소금 제조 방법 등을 설명해 준다.

바다와 햇볕, 바람이 만든 게랑드 소금(Sel de Guerande)은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소금 가운데 하나다.

염전의 일꾼들은 오랜 비법에 따라 손으로 직접 소금을 만든다.

하늘에 드론을 띄워보니 각기 다른 색깔의 염전이 즐비하다.

게랑드 소금의 역사는 오래전부터 시작됐다.

켈트족들이 국가를 세운 철기시대부터 게랑드 소금은 만들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게랑드 반도는 바다에서 분리되면서 형성된 자연 호수인 석호가 됐고 소금 생산에 최적지로 자리매김했다.

게랑드 소금은 100% 수작업으로 만들어진다.

특히 '꽃소금'은 인기가 많아 꽤 비싸다. 프랑스어로 '플뢰르 드 셀'(fleur de sel)로 불리는 꽃소금은 유명 셰프들이 즐겨 사용하는 소금이다.

요리를 끝낸 뒤 서빙 직전에 뿌려 맛을 돋우는 목적으로 쓴다.

올해는 특히 기록적인 폭염 덕분에 게랑드 소금이 예년보다 3배나 많이 수확됐다.

비가 많이 오는 악천후에 대비해 이곳 게랑드 사람들은 무척이나 열심히 소금을 생산했다고 한다.

◇ 생말로, 해적 본거지가 관광도시로
생말로는 거센 바닷가에 세워진 성곽 도시다. 이곳은 유럽에서 가장 거센 조류가 흐르는 곳 중 하나다.

만조와 간조 사이 해수면 높이 차이가 최대 13m까지 나기도 한다. 바람도 거세기 짝이 없고 일 년 내내 거센 파도도 함께 치는 곳이다.

이런 척박한 생말로가 최근 관광지로 크게 부각됐다.

이곳 역시 국내에는 많이 알려지지 않았지만 아름다운 성곽과 독특한 매력을 지닌 도시 모습으로 유럽에서는 매우 유명한 관광지다.

생말로를 찾은 날 또한 역시 거센 바람이 불고 있었다.

생말로 사람들은 특유의 자존심을 가진 것으로 유명하다.

이곳 사람들은 프랑스인이나 브르타뉴인으로 불리기보다 생말로인으로 불리길 원한다.

시내 곳곳에서는 프랑스 국기보다 높은 곳에 생말로 깃발이 휘날리는 모습을 흔히 볼 수 있다.
생말로 깃발 이외에 자주 보이는 것이 검은색 해적 깃발이다.

생말로는 역사적으로 왕으로부터 외국 배들의 공격을 허락받은 프랑스 해적의 본거지였다.

영불 해협을 통과하는 영국과 미국 캐나다 선박들을 약탈해 많은 재산을 모았다.

둘레에는 외부 방어를 위해 세운 총 길이 1천754m나 되는 성벽이 자리 잡고 있다.

성벽 가운데 가장 오래된 부분인 프티 뮈르(Petit Murs)를 걸었다.

이곳에서는 저 멀리 요새로 쓰이던 크고 작은 섬이 보인다.

섬들은 물이 들어오면 섬으로 변하지만, 물이 빠지면 접근이 가능하다.

그중 가장 큰 섬은 그랑베섬으로, 생말로에 묻어달라는 유언을 남긴 정치가이자 소설가 샤토브리앙의 묘지가 있다.

때마침 만조라 그랑베섬으로 가지는 못했지만, 그 풍경 또한 아름다웠다.

풍성한 해산물은 이곳의 자랑이다.

굴과 대구 등 싱싱한 해산물을 활용한 요리가 맛난 곳이기도 하다.

프랑스 서부 해안에서 몽생미셸까지

의견 등록


사이트 기준에 맞지 않는 욕설 및 수준이하의 비판, 모욕적인 내용은 삭제됩니다.

o4    

관련 커뮤니티

제목 등록 조회 일자
쿠바 방문자의 미국 ESTA 거절 관련 안내 글로벌한인 737 03/11/24
2024년 화천산천어축제 '절정' 글로벌한인 1038 01/22/24
철원 한탄강 얼음 트래킹 축제 성료 글로벌한인 1031 01/21/24
ESTA(여행허가전자시스템) 관련 안내 글로벌한인 1265 01/11/24
제15회 평창송어축제 개막…31일간 대장정 글로벌한인 1085 12/31/23
세계적인 화천산천어축제 서막 오른다…23일 얼음조각광장 개장 글로벌한인 594 12/22/23
화천산천어축제 내년 1월 6일부터 23일간 글로벌한인 898 12/04/23
충남 보령시 천북 굴축제 12월 2∼3일 글로벌한인 936 11/27/23
속초 '양미리·도루묵 축제' 개막 12월 3일까지 행사 글로벌한인 1358 11/26/23
이스라엘 특별여행주의보 발령 안내 글로벌한인 6727 10/12/23
한국에서 발급 받은 국제운전면허증으로 관할지역 운전 시 유의 사항 안내 글로벌한인 6565 08/25/23
루브르·수족관·모스크…문화와 관광의 오아시스 아부다비 글로벌한인 6485 08/17/23
쿠바 방문자의 미국 ESTA 거절 관련 안내 글로벌한인 6998 08/01/23
전자여행허가제(K-ETA) 한시 면제 대상 국가∙︎지역 안내 글로벌한인 6482 04/05/23
우리나라 영문운전면허증 인정국가현황(23.01.13 기준) 글로벌한인 6397 02/07/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