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 대표단장,웬디 셔먼 국무부 부장관 면담…"CVID 北비핵화 설명에 美도 공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한미정책협의대표단은 4일(현지시간) "한미동맹을 포괄적 전략동맹으로서 한 차원 높은 수준으로 격상해 나가자는 윤석열 당선인의 구상을 (미국 정부에) 전달하고 공감을 형성했다"고 밝혔다.

윤 당선인의 외교·안보 구상 협의를 위해 미국을 방문한 대표단은 이날 국무부에서 웬디 셔먼 국무부 부장관과 1시간 50분가량 면담을 하고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에 따른 안보 상황을 비롯한 현안을 논의했다.

박진 단장은 협의 뒤 기자들과 만나 "실질적이고 내실 있는 협의가 이뤄졌다"며 "미국 측도 역내 안보와 번영의 핵심축인 한미 동맹을 우크라이나 사태 대응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등 글로벌 차원에서 기여하는 파트너십으로 강화해 나가자는 당선인의 구상을 환영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우리 정부의 전환기를 맞아 북한의 도발이 지속되고 있다"며 "이런 엄중한 상황에서 한미 간에 물 샐 틈 없는 공조를 지속해 나가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고도 설명했다.


또 한미 양국은 "연합 방위태세와 확장 억제력 강화를 위한 고위급 전략회의가 대단히 중요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며 "북한이 어떤 도발을 해도 거기에 강력하게 대응할 수 있는 억지력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박 단장은 "그러기 위해서는 지난 몇 년 동안 제대로 역할을 못 했던 확장 억제를 위한 협의체를 재가동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데 공감을 했다"고 밝혔다.

윤 당선인은 대선 과정에 한미 '확장억제전략협의체'(EDSCG)의 실질적 활성화를 공약으로 내건 바 있다.

대표단은 또 이날 면담에서 북한 비핵화 방안과 관련, 북한이 거부감을 드러내 그간 사용을 자제해 온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CVID)' 용어를 공식적으로 제기한 것으로 전해졌다.

바이든 행정부는 그간 'CVID' 대신 '완전한 비핵화'라는 표현을 주로 사용해 왔다. 문재인 대통령과 지난해 5월 정상회담에서도 이 같은 표현을 사용했다.

그러나 지난해 1월 미일 정상회담을 앞두고 발표한 성명에서는 CVID를 포함 시켰다.

박 단장은 이와 관련해 "대표단은 북한의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를 통해서 한반도의 지속 가능한 평화와 안전을 구현한다는 당선인의 대북 정책 비전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는 기회를 가졌고, 미국 측도 이에 공감했다"고 말했다.

북한 인권과 관련해선 "윤석열 정부에서는 북한 인권에 대해 아주 심각하게 생각을 하고, 이 문제를 앞으로 진지하게 다뤄나갈 것"이라며 "특히 유엔과 같은 (곳에서) 북한 인권결의안이 상정됐을 때 한국이 가장 앞장서서 목소리를 낼 수 있

국무부는 별도 보도자료를 통해 "셔먼 부장관이 윤 당선인의 승리를 축하하고 한미 동맹이 인도태평양 평화와 번영의 핵심축이라는 점을 재확인했다"며 "새 정부와 함께 일하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고 전했다.

셔먼 부장관은 또 북한의 위협을 비롯해 공급망 문제, 기후 변화 등 21세기 당면 도전에 대응하는 데 있어 한미 공조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특히 러시아의 잔혹한 전쟁에 당면한 우크라이나 지원에 있어 한미의 공조를 당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는 북한의 최근 미사일 발사를 규탄하며 진지한 외교에도준비돼 있다는 점도 강조했다.

대표단은 이날 존 케리 기후변화 특사와 별도의 회동을 하고 한미간 기후변화 및 원자력 분야 협력 등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대표단은 앞서 이날 오전 커트 캠벨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인도태평양 조정관과 별도 회동했다.

캠밸 조정관은 차기 정부의 쿼드 워킹그룹 참여 입장을 환영하며 한국과 다양한 협력을 기대한다고 밝혔다고 대표단은 전했다.

그는 또 "미국 정부가 우크라이나 사태에 몰두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인도태평양 지역에 대한 미국 정부의 우선 순위에 영향을 끼치지는 않을 것"이라며 "미국의 인도태평양 전략에서 한미일 협력과 한일 관계는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대표단은 5일에는 백악관을 방문, 윤 당선인의 친서를 조 바이든 대통령에 전달하고 한미 정상회담 일정 등을 조율할 방침이다.

박 단장은 앞서 미국측 인사들과의 면담에서 "바이든 대통령이 아시아를 방문하는 계기에 한국을 꼭 방문해 주면 좋겠다는 뜻을 전달했다"며 미측은 "여러 가지를 검토하고 있다"고 했다고 전했다.

대표단은 당초 이날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과의 면담도 추진했지만, 블링컨 장관이 5일부터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외교장관회의 참석 등을 위해 브뤼셀 출장이 예정돼 있어 성사되지 못했다.

한반도소식

제목 등록 조회 일자
박진 한미정책협의단장, "한미, 포괄적 전략동맹 격상 공감 형성" 글로벌한인 2594 04/05/22
방탄소년단, 시사주간지 타임 표지모델로... 글로벌한인 3593 03/31/22
재미한인 과학기술 석학 초청 청소년 멘토링 콘서트 26일 열린다 글로벌한인 1685 03/22/22
스필버그 "'오징어 게임', 배우 캐스팅 '게임 체인저'로 평가" 글로벌한인 3845 03/22/22
오세훈 "우크라이나 무고한 인명 희생돼 안타까워" 서울시 러시아 규탄 성명 글로벌한인 3269 03/15/22
윤 당선에 대한 중국의 엇갈린 시선 글로벌한인 2610 03/10/22
윤석열 당선... 외신, '권력 수사로 부상한 정치 신인' 글로벌한인 3731 03/10/22
'세계 여성의 날' 맞아 한국, 40개 개도국서 여성 지위 향상 앞장 글로벌한인 1876 03/08/22
강릉·동해 불바다 만든 '토치 방화' 60대 구속..."주만둘이 무시해서" 글로벌한인 1506 03/07/22
선관위, 긴급 전원회의 '사전투표 부실관리 사태' 재발방지책 논의 글로벌한인 1981 03/07/22
'3·1 독립선언서' 세계에 알린다 글로벌한인 1683 03/02/22
'오징어 게임' 미국배우조합상(SAG) 시상식에서 3관왕 차지 글로벌한인 1896 03/01/22
유네스코 세계유산 '제주해녀문화' 영상 글로벌한인 3576 02/25/22
"재외동포청 설립…소중한 한표 힘모아달라"...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 글로벌한인 1903 02/23/22
국가브랜드업 전시회..."한류 뿌리 눈으로 확인하세요" 글로벌한인 1781 02/18/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