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란치스코 교황,'사제독신제' 전통 유지키로

프란치스코 교황이 사제가 결혼하지 않는 '사제독신제' 전통에 변화를 주지 않기로 결정했다.

교황은 12일(현지시간) 남미 아마존의 주요 이슈를 논의한 세계주교대의원회의(시노드·Synod) 관련 '교황 권고'(Apostolic Exhortation)를 발표했다.

교황은 '친애하는 아마존'이라는 이름의 권고문에서 아마존 지역 내 사회 정의와 환경 보호, 원주민 인권 등을 강조하고 국제사회의 관심과 애정을 촉구했다.

하지만 기혼 남성에게 사제품을 줘야 한다는 권고나 의견은 없었다. 사실상 이를 승인하지 않은 것으로 해석된다.

다만, 아마존 지역처럼 사제 부족으로 미사를 제대로 진행할 수 없는 지역에 더 많은 선교사를 파견하도록 전 세계 주교들에게 요청했다.

사제가 혼인하지 않는 풍습은 약 4세기부터 시작된 것으로 알려졌으나 성직자의 독신주의가 교회법으로 규정된 것은 1123년 제1차 라테라노 공의회 때다. 이후 약 1천년간 이 전통은 유지됐다.

이런 가운데 작년 10월 한 달간 바티칸에서 진행된 이른바 '아마존 시노드'에서 사제 부족 문제가 심각한 아마존 지역에 한정해 결혼한 남성에게도 사제품을 허용하는 문제가 집중적으로 논의됐고, 폐막 때 이를 찬성하는 입장을 담은 권고문이 채택돼 주목을 받았다.

이는 사실상 사제독신제 전통을 무너뜨리는 것이라는 보수 진영의 강한 반발을 불러 가톨릭계에 잠복한 보혁 갈등이 점화하는 계기가 됐다.

지난달에는 전임 교황인 베네딕토 16세가 사제독신제를 고수해야 한다는 내용을 담은 책의 공저자로 이름을 올린 사실이 알려져 큰 논란을 불렀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과거 사제독신제를 '주님의 선물'이라며 적극적으로 옹호하면서도 이는 교리(doctrine)가 아닌 전통(tradition)이라며 지역 사정 또는 필요에 따라 수정 가능하다는 취지의 언급을 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이번 권고 문헌에 아마존 시노드의 권고를 따르는 쪽으로 무게 중심이 기울지 않겠느냐는 관측도 조심스럽게 제기됐다.

하지만 교황은 공식 문헌을 통해 승인하는 것은 시기상조라는 판단을 한 것으로 보인다.

앞서 교황이 권고 문헌 발표 직전인 지난 10일 미국 주교단을 접견한 자리에서 미래 어느 날 기혼 남성에게 사제품을 허용할 가능성이 있지만, 지금은 때가 아니라는 입장을 피력했다는 현지 언론 보도도 있었다.

교계 일각에서는 교황이 이 문제를 완전히 거부했다기보다는 시간을 갖고 교계 내 여러 목소리를 들어보겠다는 판단에 따라 사실상 결정을 유보한 것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교황청의 한 관계자는 "사제독신제는 찬반양론이 뚜렷한 예민한 사안이라 교황님이 혼자서 결정하기 어려운 문제"라며 "전 세계 모든 주교가 참여하는 또 다른 공의회가 열리지 않는 한 어느 한쪽으로 결론 내리기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다만 이 문제가 앞으로도 계속 현안으로 논의될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봤다.

로마가톨릭교회의 핵심은 성체성사인데 아마존 지역이나 오세아니아 도서 지역 등에선 성체성사 거행이 어려울 정도로 사제가 부족한 게 현실이라 이 문제를 계속 회피하기는 어렵다는 것이다.

이날 교황 권고문에는 여성 부제 임명에 대한 언급도 배제됐다.

부제는 교계제도에서 사제 바로 아래에 있는 성직자다. 미사를 집전하거나 성체성사 등을 주관하지는 못하지만, 가톨릭교회의 이름으로 강론을 하거나 세례·혼인성사 등의 권한을 갖는다. 일반적으로 사제와 마찬가지로 거의 남성으로 구성된다.

이 역시 기혼 남성에게 사제품을 주는 것과 마찬가지로 아마존의 사제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제안됐으며 아마존 시노드에서도 이 문제가 논의됐다.

사제가 없는 아마존 원주민 가톨릭계의 3분의 2가 여성에 의해 주도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해 최소한 여성 부제를 인정하자는 취지다.

보수파는 이 제안도 마찬가지로 강하게 반대해왔다. 궁극적으로 여성 사제를 임명하는 길을 터줄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12일(현지시간) 바티칸 대성당에서 열린 수요 일반 알현에서 한 아시아계 신자가 프란치스코 교황의 손등에 키스하는 모습. [AFP=연합뉴스]
12일(현지시간) 바티칸 대성당에서 열린 수요 일반 알현에서 한 아시아계 신자가 프란치스코 교황의 손등에 키스하는 모습. [AFP=연합뉴스]

사제독신제와 여성 부제 등의 이슈에 대해 사실상 '현상 유지'를 택한 교황의 결정에 가톨릭 보수파와 진보파의 시선은 엇갈렸다.

보수적 성직자들은 '교리와 신념의 승리'라며 크게 환영하는 분위기다. "교황청이 교회를 구했다"는 미국 가톨릭계 한 보수 성향 블로거의 글도 눈에 띄었다.

반면에 진보적 가톨릭계에선 교황이 시대를 선도하는 과감한 결정을 하지 못한 것을 못내 아쉬워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온다.

특히 기혼 사제 이슈를 적극적으로 논의해온 개혁 성향의 독일 가톨릭계 실망이 크다.

토마스 스턴버그 독일 가톨릭교회 중앙위원회 위원장은 dpa 통신에 "교황이 과감하게 한 발 앞으로 나아가지 못해 매우 유감"이라고 안타까워했다.

독일 주교회의 의장으로 하마평이 나오는 프란츠 요제프 오버베크 주교도 "교황이 기혼 사제를 허락하지 않은 것은 아마도 2천년 역사를 가진 가톨릭교회의 주저와 망설임이 표현된 것"이라고 분석했다.

교황이 끝내 아마존 시노드의 권고를 사실상 받아들이지 않은 데 대한 비판적 견해도 나온다.

미국 빌라노바대 교수로 있는 개혁 성향의 신학자 마시모 파졸리는 "이번 문헌은 교황이 그동안 일관되게 밝혀온 입장과 일맥상통하는 것이라 그리 놀랄 일은 아니다. 진정 놀라운 것은 교황이 시노드의 제안을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았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앞서 2016년 이혼한 이가 재혼하는 것을 금지한 가톨릭계 전통을 일부 완화하자는 시노드의 권고를 수락해 보수주의자들의 원성을 산 바 있다.

글로벌 뉴스

제목 등록 조회 일자
오스카 시상식 후.. 갑론을박.. 트럼프 아들도 브레드 피트 저격에 나서.. 글로벌한인 3483 02/13/20
"18개월 안에 신종코로나 백신 개발 가능"...英연구진, 동물실험 착수 글로벌한인 3580 02/12/20
스페인 집권당 안락사 합법화 위해 1년 새 3번째 법안 제출 글로벌한인 3467 02/12/20
임신 중 항균성 방부제 파라벤에 노출되면... 자녀 과체중 위험 있다. 글로벌한인 3610 02/12/20
시진핑, '신종코로나 책임회피' 논란 속... 첫 해결행보 글로벌한인 3680 02/11/20
봉준호 기생충' 아카데미 작품상까지 4관왕 글로벌한인 3486 02/10/20
트럼프, "알케에다 지도부 카심 알리미를 사살" 글로벌한인 3691 02/08/20
에스퍼 "북·이란 등 불량국가 지속적 위협 거론 글로벌한인 3505 02/08/20
치매 위험 차단하는 변이유전자 글로벌한인 3609 02/07/20
일본 크루즈선에 격리된 미국 신혼 부부..."트럼프가 구해달라" 글로벌한인 3670 02/07/20
호주, '신종코로나' 예방조치로 한국계 학생 기숙사에서 퇴거 글로벌한인 3696 02/06/20
WHO, 저소득 국가 암 진료 강화시 10년간 700만명 구할 수도 글로벌한인 3575 02/06/20
해외 거주 국민 '황색 태러'에 몸살... 글로벌한인 3563 02/05/20
'제2의 오바마' 바람불까?... '부티지지'의 심상치않은 돌풍 글로벌한인 3661 02/05/20
인기가수 샤키라 미국프로풋볼(NFL) 슈퍼볼 하프타임쇼에서 공연 글로벌한인 3599 02/05/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