뤼카 드바르그

피아니스트 - 유럽

경력 및 이력

뤼카 드바르그는 11살 때 친구네 피아노로 독학에 가깝게 익혀서 피아니스트가 되었다고 한다. 마트에서 일하기도 하고, 클럽에서 재즈 연주로 학비를 벌었다고도 한다. 20살이 될 때까지 (선생님 말씀을 안 들은 탓이 컸다지만) 체계적인 음악 교육을 거의 받지 못했고, 음반을 듣고 따라 하는 식으로 주요 피아노곡을 익히곤 했다, 이런 사람이 갑자기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피아노 콩쿠르 결선에까지 올랐다. 오케스트라와 협연한 일이 그때가 생전 처음이었다. 차이콥스키 콩쿠르에서 파란을 일으킨 피아니스트 뤼카 드바르그(Lucas Debargue) 이야기다. 본선 때부터 '이번 콩쿠르는 루카스 대 루카스'라는 말이 잠깐 돌았는데, 한 사람은 지난 쇼팽 콩쿠르 때에도 주목받았던 러시아 출신 루카스 게뉴샤스(Lukas Geniušas)였다. 그런데 프랑스 사람이라서 '루카스'가 아닌 '뤼카'였고, 콩쿠르 직후 한 영국 언론인이 이 사람을 취재하면서 기막힌 사연이 화제가 되었다. 뤼카 드바르그의 연주는 때로는 악보에서 지시하는 바를 과감하게 무시하는 것이, 만약 학생이 선생님 앞에서 그렇게 연주했다가는 야단맞기 딱 좋을 연주라고 한다. 실제로 어떤 유명 피아노 교수는 이 사람의 연주를 견디지 못하고 콩쿠르 중간에 자리를 박차고 나가버렸다고도 한다. 콩쿠르 결선까지 갔다는 사실이 신기할 일이었다. 그러나 관객은 이 괴짜 연주자에게 열광했다. 중계 영상을 보면, 연주가 끝나자마자 객석이 그야말로 '폭발'하는 모습이 생생하게 보인다. 영화 등에 흔히 나오는 '괴짜 천재 음악가' 클리셰(cliché)보다 더한 사람이 현실에 나타난 현장이었다. 그러나 콩쿠르 결과마저 그렇지는 않아서, 뤼카 드바르그는 결선 진출자 가운데 꼴찌를 했다. 기대를 배신한 결과에 실망한 사람들이 심사위원을 성토했다. 영국 출신 유명 피아니스트가 자신을 포함한 심사위원을 변호하는 긴 글을 발표하기도 했다. 아이러니한 사실은, 러시아 출신 심사위원보다 '자유 서방 세계' 심사위원들이 뤼카 드바르그에게 더 짠 점수를 줬다는 것이다. 독특한 연주와 기행으로 유명한 피아니스트 글렌 굴드와 뤼카 드바르그를 견주는 사람도 있다. 뤼카 드바르그 자신은 영화 《샤인》의 모델이 되었던 데이비드 헬프갓과 자신을 동일시했었다고 한다. 물론 연주 실력은 뤼카 드바르그가 데이비드 헬프갓보다 압도적으로 뛰어나다. 그런데 연주하는 모습에서 살짝 광기 같은 것이 묻어나는 것이 어찌 생각하면 닮은꼴이기도 하다. 드바르그를 인터뷰했던 언론인 이스민 브라운(Ismene Brown)은 뤼카 드바르그가 대인관계에 서툴기는 해도 냉철한 지성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고 평가한다. 지난 7월 17일 모스크바에서 뤼카 드바르그 독주회가 있었고, 객석은 또 한 번 '난리'가 났다고 한다. 세계 정상급 기획사에서 앞다투어 이 사람과 전속 계약을 맺으려 '러브콜'을 날리고 있다고도 한다. 그가 좋아하는 피아니스트는 셀로니우스 몽크, 듀크 엘링턴, 에롤 가너, 오스카 피터슨 등 재즈에 기반한 이들이다. 옆에 있던 그랜드 피아노로 단순히 음만 짚는 '안 좋은 예', 재즈처럼 여러 음이 변주된 '좋은 예'를 실연하기도 한 드바르그는 "음을 의미가 있는 자리에 넣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바흐에 대한 독창적인 해석을 담은 음반 '바흐: 골드베르크 변주곡'으로 이름을 알린 캐나다의 피아니스트 글렌 굴드(1932~1982)가 그렇다고 했다. 드바르그는 자유로운 삶의 궤적을 그려온 굴드의 굴곡을 쫓아가고 있다는 평을 받고 있다. "굴드는 바흐를 연주해도 자신만의 음악을 선보인다. 바흐의 악보는 좀 많은 선택지를 주는 형식인데 오히려 바흐를 연주하려고 하면 멀어진다. 자신만의 음악을 하는 것이 중요한 거지. 바흐를 따라해서 멀어지기보다는 자신만의 색깔을 가져야 한다. 손가락에 음이 아닌 아이디어를 담는 것이 표현이다." 차이콥스키 콩쿠르 이후 주목 받는 흐름에 대해서는 "거리를 두려고 한다"고 했다. "좋은 반응이더라도 며칠 지나면 사라질 것이라는 판단 때문"이다. 셰익스피어, 발자크, 도스토예프스키, 프루스트 등의 작가와 라이너 베르너 파스빈더, 장 뤽 고다르, 마르셀 파뇰 등의 영화감독으로부터 영감을 받았다고 하는 그는 스스로를 피아니스트라고 부르기보다 음악가, 더 나아가 예술가로 통하고 싶다는 바랐다. "내가 되고자 하는 것은 내 자신"이라는 것이다. "피아노 연주뿐 아니라 다양한 예술 활동도 필요하다. 독서를 하거나 영화를 보거나 그림을 그리는 부분도 필요하다. 피아노 기술만 10시간씩 연습하는 것은 적성에 안 맞다." 그렇다고 게으름을 피우는 건 아니라고 했다. "TV를 몇 시간씩 보고, 선탠을 한다든지, 비생산적인 것을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연주할 때는 모든 의미를 전달해야 한다고 믿는다. "그래야 지루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모든 음악은 완벽한데 연주를 하면서 그 완벽함이 사라진다. 목표는 자유롭게 되는 것인데 그건 선택이 아니라 반드시 이뤄야 할 것이다." 콩쿠르에 다시는 참여하지 않겠다고 잘라말했다. "다른 것을 할 게 많다. 세상을 돌아다니며 공연하고 싶다. 콩쿠르 준비를 할 시간이 안 된다. 갇혀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승 욕심도 없다. "행복해지기 위해서 대상을 탈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내가 원하는 건 음악을 이해하는 거다. 당대 작곡가를 이해하는 거다. 상은 다른 사람이 평가하는 것인데, 나는 음악으로 이해를 하고 싶다." 한편, 소니 클래시컬과 전속 계약을 맺은 드바르그는 3월25일 데뷔 앨범 '스카를라티, 라벨, 리스트, 쇼팽(Scarlatti, Ravel, Liszt, Chopin)'을 발매한다. 이번 평창 겨울음악제에서 선보이는 스카를라티 소나타 A장조 K 208, 소나타A장조 K 24, 그리고 '밤의 가스파르'가 이 앨범에 실렸다. 프랑스 파리 살 코르토에서 연주한 실황 앨범이다. 차이콥스키 콩쿠르 이후 고국에서 첫 콘서트였다. 올해 가을 두 번째 앨범을 독일 베를린에서 녹음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