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데스의 숨은 보석. 볼리비아 Condoriri 종주 트레킹 #1

그동안 겪어보지 못한 것을 경험해 보고 만나지 못해봤던 것들과 조우하는 것이 바로 여행이라고. 내가 경험했던 세상과 아름다운 길을 함께 하기를 원하는 동행들에게 안내하고 보여주며 걷기도 하지만 나에게는 나의 꿈이자 여생의 목표인 월드 100대 베스트 트레일을 완주하기 위해 전혀 낯설고 새로운 곳으로 가기도 합니다. 이번 여행이 그런 시도의 연장선이며 페루의 고산에서 고락을 함께 했던 동행들과 이별하고 페루와 볼리비아에 포진한 세계 유명한 그것들을 종주하기 위해 홀로 배낭을 다시 꾸립니다. 지구의 반대편에서 와서 비행시간만도 얼마인데 떠나는 마지막 하루마저도 알차게 보내기 위해 자정너머로 귀환 항공스케줄을 잡고 리마 시내를 좁히고 혹은 세계 몇대 불가사의라 하는 나스카 문양 경비행기 투어도 하고 돌아옵니다. 리마 공항에서 모두 작별하고 나는 정열의 나라 혁명의 아이콘 그 소박한 볼리비아를 밤을 도와 날아갑니다. 이 나라에는 3곳의 베스트 트레일이 있는데 콘도리리(Condoriri), 엘 꼬로(El Choro) 그리고 태양의 섬(Isla del Sol) 종주길이며 그냥 지나가 버리면 섭섭하다며 기다리고 있는 세계적 관광명소 우유니 소금호수가 있습니다.

우선 정한 순서가 볼리비아의 수도에서 가장 가까운 콘도리리를 먼저하고 돌아와 다시 접근하기 용이한 엘 꼬로를 종주하고 태양의 섬을 하기 위해 코파카바나로 이동하는것입니다. 세계에서 가장 높은 지점에 수도를 둔 볼리비아. 라 파즈(La Paz)는 4.200미터 높이에 있습니다. 공항에 발을 디디자 마자 아찔한 현기증과 함께 속도 메스껍습니다. 심호흡으로 달래고 새벽인데도 환대하며 잠자리를 만들어준 라 파즈의 호스트에게 감사하며 깊은 잠에 빠져듭니다. 그렇게 숙면을 취하고 나니 그러면서 어느덧 고도에도 적응이 된듯 가벼운 몸으로 늦은 아침을 맞아하는데 예의 그 호스트가 아침상을 채려내놓으면서 말을 걸어옵니다. 지나친 친절은 오히려 부담이 되고 오늘 아침은 얼큰하게 육개장 라면으로 한 뚝배기 할까 했는데 호스트의 호의가 진심이기에 기분좋게 받아들입니다. 아시아인들을 좋아하고 특히 한국과 일본을 좋아한다며 내놓는 음식만큼이나 많은 수다와 질문을 해옵니다. 좀 귀찮기도 했지만 덕분에 친구하기로 하고 많은 라파즈의 정보와 여행 지식을 얻고 일정을 정리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 내용을 바탕으로 오후에는 샌프란시스코 성당 주변의 메인 스트리트에서 필요한 트레킹 용품들을 완비하고 이국의 거리 구석구석을 누비며 다닐 수 있었습니다.

콘도리리 트랙이 속해있는 코르디옐라 레알(Cordillera Real)은 신성한 몰리 산맥으로 120km에 달하는 길이의 빙하로 덮인 화강암 봉우리를 축성했으며 그 중 8 개는 6,000m가 넘습니다. 물론 볼리비아가 자랑하는 최고 높은 산인 와이나 포토시(Huayna Potosi : 6,088m)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기실 이 콘도리리 트랙은 잉카인들이 숭배하는 신성한새 콘도르의 본향이라 믿는 콘도리리 산과 와이나 포토시의 거대한 산군을 연결해서 조망하며 걷는 트레킹입니다. 이 종주 트레킹이 완벽한 설산군의 초야생에서 실시됨에도 불구하고 수도인 라 파스(La Paz)에서 겨우 두시간도 되지않는 거리에 있어 문명속에 그대로 존재하는 초자연입니다.

이른 아침 가이드와 택시를 타고 출발점인 Tuni로 떠납니다. 차에서 내리지 마자 달려드는 고산의 냄새. 일단 호흡이 탁 막힙니다. La Riconada (4,500미터). 그러나 이미 거의 시야에 가득 잡히는 예사롭지 않은 콘도리리 설산의 화려한 자태. 이처람 안데스 트레킹은 시작부터 감동을 줍니다. 느슨하게 걷도록 만들어 놓은 배려의 산길. Chiarhota 호수를 향해 느긋하게 한시간 반 동안 3백 미터 정도 올라갑니다. 4천 이상에서만 서식한다는 이 나라 사람들을 닮아 한없이 선한 얼굴을 가진 라마와 알파카의 환영을 받으며 4,670m 고지에 위치한 Chiarhota 호수 곁에 지어진 로지에서 중식을 취합니다. 잠시 휴식을 취하며 호숫가에 나와 풍경을 휘돌아보며 식후일미 권련 한개피 피는데 내 시선에 걸려든 특별한 도구. 쪽배 두대와 그물이 잡혔습니다. 황급히 로지로 돌아가 가이드를 붙잡고 그물과 쪽배의 존재의 이유를 물었더니 내 예상이 적중했습니다. 여기서 송어를 그물 풀어서 잡아 요리로 튀겨준다는 것입니다. Austria Peak(5,120m)를 올라갔다오는 동안 푸짐하게 잡아놓되 생회로 먹어야 하니 살려둔채로 물에 담아 보관하라 이릅니다.

www.mijutrekking.com
미주 트래킹 여행사: 540-847-5353

의견 등록

사이트 기준에 맞지 않는 욕설 및 수준이하의 비판, 모욕적인 내용은 삭제됩니다.

El

관련 커뮤니티

제목 등록 조회 일자
쿠바 방문자의 미국 ESTA 거절 관련 안내 글로벌한인 932 03/11/24
2024년 화천산천어축제 '절정' 글로벌한인 1175 01/22/24
철원 한탄강 얼음 트래킹 축제 성료 글로벌한인 1273 01/21/24
ESTA(여행허가전자시스템) 관련 안내 글로벌한인 1612 01/11/24
제15회 평창송어축제 개막…31일간 대장정 글로벌한인 1438 12/31/23
세계적인 화천산천어축제 서막 오른다…23일 얼음조각광장 개장 글로벌한인 715 12/22/23
화천산천어축제 내년 1월 6일부터 23일간 글로벌한인 978 12/04/23
충남 보령시 천북 굴축제 12월 2∼3일 글로벌한인 1139 11/27/23
속초 '양미리·도루묵 축제' 개막 12월 3일까지 행사 글로벌한인 1635 11/26/23
이스라엘 특별여행주의보 발령 안내 글로벌한인 6897 10/12/23
한국에서 발급 받은 국제운전면허증으로 관할지역 운전 시 유의 사항 안내 글로벌한인 6688 08/25/23
루브르·수족관·모스크…문화와 관광의 오아시스 아부다비 글로벌한인 6650 08/17/23
쿠바 방문자의 미국 ESTA 거절 관련 안내 글로벌한인 7226 08/01/23
전자여행허가제(K-ETA) 한시 면제 대상 국가∙︎지역 안내 글로벌한인 6640 04/05/23
우리나라 영문운전면허증 인정국가현황(23.01.13 기준) 글로벌한인 6487 02/07/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