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연 논란 편승한 일본극우 동조세력 경거망동 말라

정의기억연대(옛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와 윤미향 국회의원 당선인 논란이 확산하는 틈새로 일본 극우에 동조하는 세력이 활개 치고 있다. 자그마한 기회라도 생길라치면 부리나케 목소리를 높이곤 하는 이들의 작태가 새삼스럽진 않다. 하지만 정의연과 윤 당선인이 회계 부정 의혹 등으로 검찰 수사를 받는 등 위안부 운동 전반이 난관을 만난 상황에서 때를 만난 듯이 날뛰는 모습을 보고 있노라면 기가 막힐 뿐이다. 무엇보다 사실(史實)에 기반을 두고 지난한 토의와 논쟁을 거쳐 정돈한 일본군 위안부 강제동원 등 일제의 조선 강점 역사마저 부정하고 위안부 문제를 포함한 역사 운동까지 망가뜨리려 드니 경계의 고삐를 늦출 수가 없다.

옛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서 지난 12과 19일 잇따라 열린 '위안부상 철거, 수요집회 중단' 요구 집회가 현주소를 웅변한다. 정기 수요시위가 열리는 장소에서 하루 앞서 반대 집회를 마련한 단체는 반일동상진실규명공대위다. 소녀상을 일본식 멸칭(蔑稱)인 위안부상으로 부른다는 이 단체는 청소년에게 성노예 개념을 주입하여 정신적으로 학대했다며 윤 당선인을 아동 학대와 청소년보호법 위반 혐의로 고발까지 했다고 한다. 정당한 역사 운동을 말살하려는 극우 전위대가 따로 없다. 집회 사회를 본 정광제 공대위 사무총장은 지난해 출간된 '반일 종족주의' 공동 저자로서 소녀상뿐 아니라 용산역 앞 강제동원노동자상을 반일동상이라고 규정하며 철거를 주장하고 있다. 이 책의 출간을 주도한 서울대 교수 출신 이영훈 이승만학당 교장은 최근 '반일 종족주의와의 투쟁'이라는 책을 또 내고 일본군 위안부를 일본 정부, 모집업자, 위안부의 부모 친지 등 3자의 합작품이라고 주장했다. 강제성 없는 돈벌이 좋은 매춘부였다는 인식이다. 전시 성노예제이자 반인도 국가범죄인 위안부 문제에 관한 인식의 전복이다. 이들 책 탓에 상식을 가진 적잖은 한국인들이 반일 종족주의를 맹신하는 종족의 일원이 된 지는 이미 오래다. 생존해 있는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의 몇몇 증언만으로도 쉽게 반박되는 사실 왜곡과 역사 부정 앞에 할 말을 잃게 된다. 뉴라이트 관점의 연장선에서 식민지근대화론을 앞세워 일제 강점 역사를 위장하는 것은 두말할 필요조차 없는 이들의 전형적 편향 사관이다.

이들은 매번 사실관계와 통계수치를 강조한다. 연구자로서 객관적 자료를 근거로 삼아 사실을 서술하고 역사를 해석한다는 뜻에서다. 그러나 그들의 인용은 누락되고 편향되어 있으며 사실 해석에서도 어리석음을 범하고 있다. 이들에겐 주권이 박탈되고 영토를 빼앗긴 식민지 조선 민중의 수난과 전시동원체제의 강탈은 보이지 않는다. 아돌프 히틀러의 나치 체제가 아우토반(고속도로)을 깔았다고 해서 학자들이 나치 시대의 독일현대화론을 설파하진 않는다. 국민투표에서 투표율 91.9%와 찬성률 91.5%로 유신헌법이 확정됐다고 해서 국민의 압도적 지지를 받은 민주헌법이라고 말하긴 불가능한 이치와 같다. 이들의 아둔한 광기에 환호작약하며 일본 언론까지 끼어들어 산케이신문은 최근호 사설에서 반일집회를 그만두고 소녀상을 즉시 철거하라고 주장하기에 이르렀다. 이들 세력이 묵계한 듯 보조를 맞추는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닐 것이다. 이승만학당과 반일동상진실규명공대위는 정대협 위안부 운동의 실체를 밝힌다며 심포지엄까지 열어 한술 더 떴다. 갈수록 역사 기록과 교육의 중요성을 실감하게 되는 시기다. 여기서 분명히 해둬야 할 것이 하나 있다면 시민단체와 활동가의 부정이나 오류가 있었다손 쳐도 그들이 추구하는 운동과 대의는 별개라는 사실이다. 더는 혹세무민하는 주장으로 민주사회를 어지럽히지 않게끔 역사왜곡 처벌에 관한 입법까지 조심스레 검토할 때가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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