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기밀문건 일파만파…무슨 내용 담겼나

소셜미디어에 유출된 미국 정부 기밀 문건의 파장이 확산일로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전쟁의 최근 상황이 격전지 전황부터 무기 지원·미사일 고갈 시점까지 자세히 담겨 있었다.

또 한국과 이스라엘 등 주요 동맹국을 상대로 도·감청으로 정보를 파악해온 정황도 유출된 문건을 통해 드러나 동맹관계에 악영향을 미칠 우려가 제기된다.

유출된 문건은 미 국가안보국(NSA)·중앙정보국(CIA)·미 국무부 정보조사국 등 정부 정보기관 보고서를 미 합동참모본부가 취합해 작성한 것으로 추정된다. 알려진 것만 총 100여쪽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 우크라-러시아 최신 전황 상세히 담겨…무기지원 내역·미사일 고갈 시점 등도 명시

9일 뉴욕타임스(NYT)와 워싱턴포스트(WP), 폴리티코, 텔레그래프 등 외신들의 보도를 종합하면 블라인드와 트위터, 포챈(4chan) 등에 사진으로 찍혀 올라온 비밀 문건들 가운데 우크라이나 전쟁과 관련된 내용이 가장 많아 보인다.

문건에는 우크라이나군의 준비·훈련 관련 내용부터 전사자 수, 미국 등 서방의 무기 지원 세부 계획 등이 상세히 담겨있다.

한 문서는 우크라이나 여단들이 서방으로부터 어떤 장비를 받고 언제 훈련을 받을 것인지를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82여단은 미군 스트라이커 장갑차 90대, 독일 마더 장갑차 40대, 미국산 M113 병력수송장갑차 24대, 영국제 챌린저 전차 14대 등 모두 150대를 갖출 것으로 언급돼 있다. 33여단도 이와 비슷하게 독일·캐나다·폴란드에서 온 레오파드 전차 32대와 미국제 지뢰방호장갑차(MRAP) 90대 등을 받는다고 돼 있다.

다른 문건은 그동안 위치가 거의 공개되지 않았던 항공모함 조지 H. W. 부시와 몇몇 잠수함들의 우크라이나 주변지역 작전계획의 최신 정보를 보여주고 있다.

'일급 기밀'이라고 표시된 3월 1일자 문건에는 바흐무트, 하르키우 등 우크라이나 동부 주요 전장에서 우크라이나와 러시아군의 움직임에 대한 미군의 평가를 보여준다.

바흐무트와 하르키우 지도 위에 우크라이나군과 러시아군 병력이 얼머나 어떻게 포진해있고 어느 방향으로 진격하는지 등 상세 전황을 표시했다.

문건 가운데에는 우크라이나의 '요원'들이 벨라루스에 있는 러시아 항공기를 공격했다는 의혹이 반영된 업데이트된 전장 상황도 있다. 우크라이나 정부는 이전에는 이러한 의혹을 부인해으며 이와 관련한 논평 요청에 답하지 않았다고 폴리티코는 전했다.

서방이 우크라이나에 지원하는 탄약과 방공 관련 무기가 부족하다는 사실도 유출된 문건을 통해 드러났다.

한 문서는 "1선 방어용 군수품이 고갈됨에 따라 2선·3선의 소비가 증가해 모든 고도에서 러시아 공격을 방어할 능력이 감소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또다른 문서에 포함된 도표는 우크라이나의 지대공 미사일의 소진율과 고갈 시점을 구체적으로 명시했다. SA-11은 이달 13일, 미국제 나삼스(NASAMs)는 15일, SA-8는 5월까지 사용 가능하다는 것이다.


◇ 한국 도·감청 정황도…韓 당국자 "美 요구한 포탄 우크라서 쓰일 것 우려"

유출된 문건에는 한국 정부가 미국으로부터 포탄 제공 요청을 받고 해당 판매분이 우크라이나에서 사용될 것을 우려한다는 내용도 포함됐는데 미국은 이러한 정보를 도·감청으로 확보한 것으로 나타났다.

NYT에 따르면 유출된 문건 중 미 국방부 문서에는 이문희 전 외교 비서관이 김성한 전 국가안보실장에게 "미국의 탄약 제공 요청에 응한다면 미국이 최종 사용자가 되지 않을 것이라는 우려 상황에 정부가 빠진 상태"라고 말했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김 전 실장과 이 전 비서관은 최근 사임했다.

'최종 사용자'가 미군이 아니라 우크라이나가 될 것을 우려한다는 뜻으로, 이는 한국이 미국의 압력과 전쟁 중인 국가에 치명적인 무기를 제공하지 않는다는 공식 입장 사이에서 갈등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NYT는 전했다.

이 매체는 또한 이러한 비밀 보고서가 전화 및 전자메시지를 도청하는 데에 사용하는 '시긴트'(SIGINT·신호 정보) 보고에서 확보됐다는 표현이 담겨 있었다고 전했다.

WP도 유출된 문건에 "3월 초 한국의 국가안전보장회의(NSC)가 우크라이나에 포탄을 제공하라는 미국의 요구에 고심했다"라고 적혀 있으며, '신호 정보'를 인용해 한국의 국가안보실장이 서방 무기의 주요 통로인 폴란드에 포탄을 판매하는 방안을 제의했다는 내용도 있다고 보도했다.


◇ 이스라엘도·영국 등 도·감청…중국·중동 등 관련 내용도 포함

미국은 중요 동맹국 가운데 한국 외에 이스라엘, 영국 관련 상황 등에 대해서도·감청으로 파악한 것으로 드러났다.

WP에 따르면 '최고 기밀'로 분류된 한 문서에는 지난 2월 이스라엘 첩보기관 모사드의 고위 지도자들이 "이스라엘 정부의 사법 개혁에 반대하는 모사드 관리들과 시민들을 옹호했으며, 일부는 정부를 비난하는 행동을 노골적으로 요구하기도 했다는 사실을 신호정보로 파악했다"고 돼 있었다.

이는 미국이 중동에서 가장 가까운 동맹국에 대한 스파이 활동과, 국내 문제에 개입이 금지돼있는 대외 정보기관인 모사드가 정치에 직접적으로 개입했음을 드러내는 것이라고 WP는 지적했다.

유출된 기밀문서에는 이 밖에도 중국, 중동, 인도·태평양 지역 관련 정보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텔레그래프는 한 문건에 중국이 중동 국가인 요르단에 외교적 압력을 넣었다는 내용에 대한 미국 정부의 평가가 담겨있다고 보도했다.

NYT는 또한 중국, 인도·태평양 지역의 군사 기지 정보와 중동, 테러리즘 등과 관련한 민감한 내용의 문서도 유출됐다고 전했다.

일부 기밀문서에는 외국과 공유하지 않는 기밀이라는 의미인 'Secret/NoForn'이라는 표시가 돼 있었다. 이는 미국·영국·호주· 뉴질랜드·캐나다 등 영어권 정보 공유 동맹인 '파이브 아이즈'(Five Eyes) 국가들과도 공유하지 않는 매우 높은 수준의 기밀정보라고 텔레그래프는 전했다.

이들 기밀문건을 누가 어떻게 입수해서 유포했는지, 목적은 무엇인지 등은 아직 불분명하다.

다만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는 이들 문건이 당초 알려진 것보다 한달 이른 지난달 초부터 온라인에서 유포되기 시작했다고 보도했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군 전사자 수 등 문건의 일부 내용이 바뀐 여러 버전이 존재한다는 점에서 러시아가 정보 교란을 위해 문건을 조작했을 가능성도 제기됐다.

하지만 상당수 미국 고위 관리는 문서가 완전히 위조된 것으로는 보이지 않으며 백악관, 국방부, 국무부 등에 제출되는 CIA '세계 정보 리뷰' 보고서와 형식이 유사한 것으로 보고 있다.

미국 국무부와 국방부는 문건 유출에 대한 조사에 착수한 상태다.

시사 정치

제목 등록 조회 일자
6일 한국 방문 앞서 버지니아 H마트 방문한 버지니아 주지사 영킨 글로벌한인 7402 04/10/23
트럼프 재판..혐의 무려 34개…모두 유죄면 최대 136년형 글로벌한인 1290 04/06/23
트럼프 기소로 지지층 결집 가속...혐의 부인·재판 지연·판검사 공격 등으로 정면돌파 글로벌한인 1152 04/06/23
"윤대통령, 방미 때 상하원 합동회의서 연설" 블룸버그 전언 글로벌한인 2093 04/06/23
트럼프 재판 주요인물 미리보기 글로벌한인 1361 04/05/23
트럼프 법원출석 앞둔 맨해튼 글로벌한인 1570 04/05/23
트럼프 사건 재판 맡은 머천 판사는 누구 글로벌한인 2186 04/04/23
"총기사고 안타깝지만"…규제는 완화 시키자 글로벌한인 1618 03/31/23
뉴욕총영사, 한국계 정치인과 간담회 글로벌한인 1839 03/13/23
바이든 정부, "25% 억만장자세 도입 추진" 글로벌한인 2752 03/10/23
텍사스 "분리독립" 주민투표법안 발의 글로벌한인 2183 03/08/23
바이든 민주당 하원의원 연찬회 참석..."한국이 美에 투자한 이유는" 글로벌한인 1707 03/03/23
英 자유민주당 대표 에드 데이비 하원 인터뷰 "한인, 정치참여로 목소리 키워야" 글로벌한인 1471 02/27/23
박진 외교부 장관, 우크라 전쟁 1년 맞아 주한대사 면담 글로벌한인 2403 02/24/23
미국의 우크라 군사지원 지지 여론 급락…73%→58% 글로벌한인 1791 02/24/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