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드라마 수출 일본 8배로 성장

한류 콘텐츠는 내용이 참신했을 뿐만 아니라 마케팅 전략까지 효과적이었기 때문에 세계 각국에서 흥행에 성공했으며 일본도 이를 배울 필요가 있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일본 도쿄신문은 '4차 한류 붐 세계전략에 주목하고 싶다'는 제목으로 28일 실은 사설에서 제4차 한류 붐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한국 드라마(K-드라마), 영화, 가요 등이 올해 일본에서 큰 인기를 끌었다고 진단하고서 "내용의 다채로움, 참신성뿐만 아니라 세계 시장을 의식한 판매 전략에도 주목하고 싶다"고 논평했다.


신문은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 4관왕을 차지한 봉준호 감독의 영화 '기생충', 넷플릭스를 타고 미국과 일본에서 히트를 친 K-드라마 '사랑의 불시착', 케이팝(K-POP), 한국 문학(K-문학) 등을 성공한 한류 콘텐츠로 거론하고서 "배경에는 세계를 의식한 마케팅 전략이 있다"고 분석했다.

예를 들어 드라마의 경우 넷플릭스와의 장기 계약으로 거액의 제작비를 투입해 해외 현지 촬영도 추진하고 본 방송 종료 후 지체 없이 세계 각국에 방영된다고 소개했다.

또 빈부 격차, 외국인 노동자, 성차별 등 사회 문제를 과감하게 다뤄 시청자의 관심을 끌고 있으며 정부 산하 기관인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매년 각본을 공모하는 등 국가 차원에서 신인 발굴에 힘쓰고 있다고 성공의 비결을 꼽았다.

이어 "그런 결과 한국 드라마의 수출실적은 2018년 연간 2억4천만달러(약 2천643억원, 출처 문화체육관광부)가 돼 일본(약 3천200만달러, 출처 총무성)의 약 8배로 성장했다고 양국의 격차를 비교했다.

도쿄신문은 일본 내각부와 경제산업성이 자국 콘텐츠를 수출하기 위해 '쿨 저팬(Cool Japan) 전략'을 추진하고 있으나 "관청 주도만 두드러지고 큰 성과가 나지 않았다"면서 일본 콘텐츠를 세계에 확산시키기 위해서 더 노력할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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